프로그램 파이썬 공부

파이썬 ui 프로그래밍 실습 feat. PyQT5, PyQT-tools(designer) 5장

블로그하는프로그래머 2022. 1. 31. 11:17

이번 장에서는 pyqt 레이아웃, 텍스트레이아웃, 버튼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tkinter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라벨등을 배치 시키는 공간 위젯이라고 생각 하면 될 듯하다.

위치를 지정하여 UI를 디자인 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 됩니다.

자 그럼 시작해 볼까용~

4장에서 까지 생성한 .ui를 새로운이름으로 저장 합니다.

designer_test.ui -> designer_test_layout.ui

왼쪽 위젯 상자에서 Layouts 에서 가로 레이아웃을 끌어 

 

tab1 위에 2개의 가로 레이아웃을 끌어다 놓습니다.

.ui 를 .py로 변환 합니다.

pyuic5 -x -o designer_test_layouts.py designer_test_layouts.ui

4장에서 만든 .py 파일의 import 파일을 "designer_test_layouts" 로 수정 하여 실행 해 봅니다.

# designer_test_modular_quit.py

import sys
from PyQt5 import QtWidgets
from designer_test_layouts import Ui_MainWindow

# __init__ 메서드를 포함하는 새로운 파이썬 클래스를 생성 한다.
class QuitDesignerGUI():
    # 자체 파이썬 클래스를 생성한다.
    # 일반적인 이니셜라이저 부터 시작 한다.
    # 이니셜라이저 메서드가 끝날 쯤, 이니셜라이저 아래에 만들고 있는 메서드를 호출 했다.
    # 클래스를 인스턴스화만 하면 되었고, 클래스 인스턴스(개체)가 생성된 후,
    # 클래스 인스턴스에서 특정 메서드를 호출 안해도 메서드는 실행 된다.
    def __init__(self):
        app = QtWidgets.QApplication(sys.argv)
        self.MainWindow = QtWidgets.QMainWindow()
        self.ui = Ui_MainWindow()   # 윈도우의 인스턴스를 생성
        self.ui.setupUi(self.MainWindow)
        self.update_widgets()
        self.widget_actions()
        self.MainWindow.show()
        sys.exit(app.exec_())
   
    # 상태바를 업데이트하고 작업을 메뉴 항목에 연결하는 메서드를 만든다.
    # self.ui.actionQuit를 통해 메뉴 항목의 이름에 엑세스 한다.
    # self.ui는 "__init__"메서드에서 기본 윈도우의 인스턴스를 생성해 저장 했기에 사용할 수 있다.
    def widget_actions(self):
        self.ui.actionQuit.setStatusTip(
            '클릭시 윈도우가 종료 됩니다.'
        )
        # triggered.connect(<method name>) 작업이 트리거되는 메뉴 항목의 이벤트에 연결된다.(이는 PyQt5 문법 이다.)

        self.ui.actionQuit.triggered.connect(self.close_GUI)

    # GUI를 종료하는 콜백 메서드를 작성한다.
    def close_GUI(self):
        self.MainWindow.close()
   
    # GUI 타이틀을 업데이트하는 클래스 메서드를 작성한다.
    def update_widgets(self):
        self.MainWindow.setWindowTitle('PyQt5 GUI')

# __main__ 섹션을 사용해 클래스 인스턴스를 만든다. 이것이 GUI를 실행하기 위해 해야 한다.
if __name__ == "__main__":
    QuitDesignerGUI()
designer_test_layouts
designer_test_layouts

정상 작동 확인 합니다.

다음으로 버튼 추가와 텍스트 라벨 추가하는 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.

PushButton을 아래쪽 레이아웃에 드래그앤 드랍 합니다.

designer_test_layouts"

designer_test_layouts.ui -> designer_test_button.ui 로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 합니다.

라벨을 위쪽 레이아웃에 추가 합니다.

pushbutton과 label을 연결 합니다.

연결하는 방법은 F4키를 눌러 signals/slots 편집모드로 들어가거나 Designer내의 Edit 메뉴를 사용 하면 됩니다.

F4누르고 PushButton 누른상태에서 드레그 하여 TextLabel에서 드랍 합니다.

그러면 연결설정 창이 팝업 화면으로 나오게 됩니다.

PushButton에서 clicked() 를 선택  Label에서는 clear()를 선택 합니다.

확인 버튼 클릭하여 윈도우를 보게 되면 빨강생 이벤트 들이 보이게 됩니다.

.ui -> .py 로 변경 합니다.

pyuic5 -x -o designer_test_button.py designer_test_button.ui

designer_test_modular_button.py 파일을 만들어서 실행해 봅니다.

# designer_test_modular_button.py

import sys
from PyQt5 import QtWidgets
from designer_test_button import Ui_MainWindow

# __init__ 메서드를 포함하는 새로운 파이썬 클래스를 생성 한다.
class QuitDesignerGUI():
    # 자체 파이썬 클래스를 생성한다.
    # 일반적인 이니셜라이저 부터 시작 한다.
    # 이니셜라이저 메서드가 끝날 쯤, 이니셜라이저 아래에 만들고 있는 메서드를 호출 했다.
    # 클래스를 인스턴스화만 하면 되었고, 클래스 인스턴스(개체)가 생성된 후,
    # 클래스 인스턴스에서 특정 메서드를 호출 안해도 메서드는 실행 된다.
    def __init__(self):
        app = QtWidgets.QApplication(sys.argv)
        self.MainWindow = QtWidgets.QMainWindow()
        self.ui = Ui_MainWindow()   # 윈도우의 인스턴스를 생성
        self.ui.setupUi(self.MainWindow)
        self.update_widgets()
        self.widget_actions()
        self.MainWindow.show()
        sys.exit(app.exec_())
   
    # 상태바를 업데이트하고 작업을 메뉴 항목에 연결하는 메서드를 만든다.
    # self.ui.actionQuit를 통해 메뉴 항목의 이름에 엑세스 한다.
    # self.ui는 "__init__"메서드에서 기본 윈도우의 인스턴스를 생성해 저장 했기에 사용할 수 있다.
    def widget_actions(self):
        self.ui.actionQuit.setStatusTip(
            '클릭시 윈도우가 종료 됩니다.'
        )
        # triggered.connect(<method name>) 작업이 트리거되는 메뉴 항목의 이벤트에 연결된다.(이는 PyQt5 문법 이다.)

        self.ui.actionQuit.triggered.connect(self.close_GUI)

    # GUI를 종료하는 콜백 메서드를 작성한다.
    def close_GUI(self):
        self.MainWindow.close()
   
    # GUI 타이틀을 업데이트하는 클래스 메서드를 작성한다.
    def update_widgets(self):
        self.MainWindow.setWindowTitle('PyQt5 GUI')

# __main__ 섹션을 사용해 클래스 인스턴스를 만든다. 이것이 GUI를 실행하기 위해 해야 한다.
if __name__ == "__main__":
    QuitDesignerGUI()

실행을 해보면 TextLabel이 PushButton 을 클릭 했을때,

clear 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