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전 3장에서는 Designer를 사용하여 파이썬 GUI 프로그램 디자인을 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.
3장 : https://blp1209.tistory.com/102
이번장에서는 만들어진 py 파일을 참조하여 모듈식으로 GUI 디자인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.
designer_test_modular.py를 아래와 같이 만듭니다.
3장에서 만든 designer_test를 import 하여 Ui_MainWindow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.
# designer_test_modular.py
from PyQt5 import QtWidgets
from designer_test import Ui_MainWindow
if __name__ == "__main__":
import sys
app = QtWidgets.QApplication(sys.argv)
MainWindow = QtWidgets.QMainWindow()
ui = Ui_MainWindow()
ui.setupUi(MainWindow)
MainWindow.show()
sys.exit(app.exec_())
메뉴바 추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New 메뉴 하단에 Quit 메뉴를 추가합니다.
파일을 저장하고. ui ->. py로 변경합니다.
pyuic5 -x -o designer_test.py designer_test.ui
모듈 형태의 새로운. py 파일을 생성합니다.
이름은 임의로 designer_test_modular_quit.py로 생성했습니다.
아래 코드는 메뉴에서 quit 메뉴를 클릭하면 창이 종료되는 내용입니다.
quit 메뉴에 마우스 오버가 되었을 때 상태창에서는 "클릭 시 윈도가 종료됩니다."로 표시가 됩니다.
# designer_test_modular_quit.py
import sys
from PyQt5 import QtWidgets
from designer_test import Ui_MainWindow
# __init__ 메서드를 포함하는 새로운 파이썬 클래스를 생성 한다.
class QuitDesignerGUI():
# 자체 파이썬 클래스를 생성한다.
# 일반적인 이니셜라이저 부터 시작 한다.
# 이니셜라이저 메서드가 끝날 쯤, 이니셜라이저 아래에 만들고 있는 메서드를 호출 했다.
# 클래스를 인스턴스화만 하면 되었고, 클래스 인스턴스(개체)가 생성된 후,
# 클래스 인스턴스에서 특정 메서드를 호출 안해도 메서드는 실행 된다.
def __init__(self):
app = QtWidgets.QApplication(sys.argv)
self.MainWindow = QtWidgets.QMainWindow()
self.ui = Ui_MainWindow() # 윈도우의 인스턴스를 생성
self.ui.setupUi(self.MainWindow)
self.update_widgets()
self.widget_actions()
self.MainWindow.show()
sys.exit(app.exec_())
# 상태바를 업데이트하고 작업을 메뉴 항목에 연결하는 메서드를 만든다.
# self.ui.actionQuit를 통해 메뉴 항목의 이름에 엑세스 한다.
# self.ui는 "__init__"메서드에서 기본 윈도우의 인스턴스를 생성해 저장 했기에 사용할 수 있다.
def widget_actions(self):
self.ui.actionQuit.setStatusTip(
'클릭시 윈도우가 종료 됩니다.'
)
# triggered.connect(<method name>) 작업이 트리거되는 메뉴 항목의 이벤트에 연결된다.(이는 PyQt5 문법 이다.)
self.ui.actionQuit.triggered.connect(self.close_GUI)
# GUI를 종료하는 콜백 메서드를 작성한다.
def close_GUI(self):
self.MainWindow.close()
# GUI 타이틀을 업데이트하는 클래스 메서드를 작성한다.
def update_widgets(self):
self.MainWindow.setWindowTitle('PyQt5 GUI')
# __main__ 섹션을 사용해 클래스 인스턴스를 만든다. 이것이 GUI를 실행하기 위해 해야 한다.
if __name__ == "__main__":
QuitDesignerGUI()
탭 위젯을 추가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디자이너에서 탭 위젯을 추가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합니다.
탭 위젯은 왼쪽 "위젯 상자"에서 "Containers" 탭에 "Tab Widget"을 선택하여
드래그엔 드롭으로 윈도 창에 놓아둔 다음 크기를 잘 조절해 주면 됩니다.
다른이른으로 저장을 하여 "designer_test_tab. ui" 으로 저장을 합니다.
.ui ->. py로 변환을 합니다.
pyuic5 -x -o designer_test_tab.py designer_test_tab.ui
기존 코드에서 변경된. py 파일을 import 하고 실행해 보자.
# designer_test_modular_quit.py
import sys
from PyQt5 import QtWidgets
from designer_test_tab import Ui_MainWindow
# __init__ 메서드를 포함하는 새로운 파이썬 클래스를 생성 한다.
class QuitDesignerGUI():
# 자체 파이썬 클래스를 생성한다.
# 일반적인 이니셜라이저 부터 시작 한다.
# 이니셜라이저 메서드가 끝날 쯤, 이니셜라이저 아래에 만들고 있는 메서드를 호출 했다.
# 클래스를 인스턴스화만 하면 되었고, 클래스 인스턴스(개체)가 생성된 후,
# 클래스 인스턴스에서 특정 메서드를 호출 안해도 메서드는 실행 된다.
def __init__(self):
app = QtWidgets.QApplication(sys.argv)
self.MainWindow = QtWidgets.QMainWindow()
self.ui = Ui_MainWindow() # 윈도우의 인스턴스를 생성
self.ui.setupUi(self.MainWindow)
self.update_widgets()
self.widget_actions()
self.MainWindow.show()
sys.exit(app.exec_())
# 상태바를 업데이트하고 작업을 메뉴 항목에 연결하는 메서드를 만든다.
# self.ui.actionQuit를 통해 메뉴 항목의 이름에 엑세스 한다.
# self.ui는 "__init__"메서드에서 기본 윈도우의 인스턴스를 생성해 저장 했기에 사용할 수 있다.
def widget_actions(self):
self.ui.actionQuit.setStatusTip(
'클릭시 윈도우가 종료 됩니다.'
)
# triggered.connect(<method name>) 작업이 트리거되는 메뉴 항목의 이벤트에 연결된다.(이는 PyQt5 문법 이다.)
self.ui.actionQuit.triggered.connect(self.close_GUI)
# GUI를 종료하는 콜백 메서드를 작성한다.
def close_GUI(self):
self.MainWindow.close()
# GUI 타이틀을 업데이트하는 클래스 메서드를 작성한다.
def update_widgets(self):
self.MainWindow.setWindowTitle('PyQt5 GUI')
# __main__ 섹션을 사용해 클래스 인스턴스를 만든다. 이것이 GUI를 실행하기 위해 해야 한다.
if __name__ == "__main__":
QuitDesignerGUI()
탭이 생성되었고 같은 윈도에서 tab으로 구분 지어 화면을 달리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.
이것으로 4장을 마치고 5장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.